최근 잼버리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어설픈 행정력으로 잼버리 행사는 파행으로 치달았고, 설상가상으로 태풍까지 몰아치며 회원국들의 숙소를 위해 많은 예산을 소모하였다.
잼버리 뜻, 잼버리 대회와 금회 시행하게 된 새만금 스카우트 잼버리, 잼버리 대회 논란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다.
1. 잼버리 뜻
대개 대규모의 모임, 축제, 행사를 나타내는 단어로 주로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환상적이고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함께 놀거나 활동하는 행사를 의미한다.
잼버리(jamboree)의 어원은 ‘유쾌한 잔치’, ‘즐거운 놀이’라는 뜻으로 북미 인디언의 말인 시바아리(Shivaree)가 유럽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전해온 것이다.
2. 잼버리 대회
1) 잼버리 대회 뜻
스카우트 운동에서는 큰 규모의 국제 모임을 “World Scout Jamboree”라고 부르며, 이는 전 세계 스카우트가 모여 다양한 활동을 하며 문화 교류와 우호 관계를 증진하는 행사로 알려져 있다.
전 세계 150여 개 회원국에서 많은 청소년과 지도자들이 참가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교류하여 소년들이 성장하는데 기여하는 세계 최대의 청소년 국제 행사다.
2017년 8월,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제41차 세계스카우트총회’에서 대한민국이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국으로 선정되었다.
2) 세계 잼버리 개최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세계스카우트연맹이 4년마다 개최하는 전 세계적인 청소년 야영 축제 활동이다.
대회 6년 전에 세계스카우트연맹의 회원국으로 구성된 세계스카우트총회에서 개최국을 결정한다.
총회에서 개최장소로 인준을 받은 회원국은 세계연맹과 협의하여 잼버리에 대한 모든 준비를 갖추고 행사를 주관하게 된다.
3) 새만금 잼버리와 한국 잼버리 개최 역사
1920년 제1회 대회를 개최한 영국을 시작으로 우리나라는 1991년 제17회 대회를 강원도 고성에서 개최하였다.
이후 2017년 8월,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제41차 세계스카우트총회’에서 대한민국이 ‘2023년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국으로 선정되었다.
역사상 두번째 개최인 샘이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야영장의 총면적은 약 8.8㎢로, 길이가 가장 긴 구간을 기준으로 가로 6.1㎞, 세로 1.8㎞에 달한다.
잼버리 야영장의 한쪽 면이 바다와 접하면서도 풍부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넓은 대지 위에 조성되었다.
대한민국 중심에서 서쪽 해안 조용하고 아름다운 국립공원인 변산반도 근처 위치한다.
기간 : 223.08.01(화) ~ 08.12(토)
장소 : 전라북도 부안군 새만금 일원
자격 : 만 14에 에서 만 17세 청소년 스카우트 대원
3. 잼버리 논란
아래 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미흡한 폭염 대비 및 운영 미숙 등 각종 논란으로 대회의 성과가 전무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곧 없어지게 될 여성가족부의 업무 태만인가 아니면 전북도청의 준비 미흡인가?
1000억원이 넘는 예산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기반시설, 의료시설, 숙박시설 등전반적으로 문제가 많았다.
잼버리 대원들의 불만을 대표하듯 대회 기간 도중 태풍이 한반도를 관통하였다.
도대체 왜 잼버리 대화는 되는 일이 하나도 없는 것일까?
그나마 다행인 것은 마지막에 한류 콘서트 개최로 국가의 이미지를 만회한 듯 하였으나 임시방편일 뿐인 것이 대다수 언론의 평가이다.
그 논란에 대하여 측정된 예산 집행부터, 국격을 떨어뜨린 잼버리 대회 실상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다.
1) 잼버리 대회 1,000억의 예산은 어디에?
잼버리 사업에 투입한 예산은 지난 6년간 1,000억원에 이르지만 위생, 의료 등 기본적인 시설도 갖추지 못한 것을 보면 그 자금의 사용 과정을 의심케 한다.
여성가족부와 전북도청 관계자들에 대한 진상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이들은 유럽 미국 등으로 출장을 다녀왔다는데 무엇을 하고 온 것일까…
2) 잼버리 대회 부실한 기반시설
부실한 기반 시설공사로 인해 화장실, 배수 시스템, 냉방 시스템이 마비되어 수많은 온열 질환자가 발생하였고 의료 시스템의 부실로 많은 환자들이 방치되는 사태를 격었다.
3) 잼버리 대회 한국 대원 부실한 숙박
원래 안좋은 일은 겹친다고 했던가… 최악의 잼버리 대회는 태풍 소식에 안타까움을 자아내었다.
하지만 일부 한국 대원은 객실이 없는 교회 강당에서 취침하게 되면서 차별논란 까지 붉어졌다.
이와 달리 외국 대원은 호텔에서 2인 1실 수준의 호텔 시설에서 머문 것으로 밝혀졌다.
4) 결국 2023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감사 착수
수많은 논란 속에 감사원이 결국 8월 16일 ‘2023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파행 사태의 책임 소재를 가리기 위한 감사에 착수했다.
아래는 감사 착수에 대한 기사를 캡처한 것이다.
감사원은 “대회 유치부터 준비 과정, 대회 운영, 폐영까지의 대회 전반에 대해 감사를 진행할 것이고, 관련된 중앙부처와 지자체 등 모든 유관 기관과 문제점 등을 대상으로 철저하게 감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과연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 우리나라 지방정부의 실상을 완전히 파해쳤으면 한다.